강아지 계란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계란을 먹어도 괜찮다.

계란을 주는 방법에 대한 주의점을 알려드립니다. 강아지에게 계란을 줘도 괜찮아요. 그러나 너무 많이 주는 것은 몸에 좋지 않으며 계란 알레르기도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계란을 강아지에게 줄 때의 주의점과 주어도 되는 양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계란은 강아지가 먹어도 괜찮아!

계란을 반려견에게 줘도 될까요? 계란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기 때문에 반려견에게 계란을 주고 싶은 사람은 많지 않을까요? 계란은 강아지에게 해를 끼치는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주어도 문제없습니다.

계란은 비타민 C와 식이섬유 이외의 영양소가 모두 담겨 있기 때문에, '완전 영양식'이라고 불립니다. 그리고 강아지의 건강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다주는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대표적인 것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단백질

단백질은 근육과 내장, 피부, 피모 등 강아지의 몸을 만들기 위한 영양소입니다. 또한 강아지에게 있어서 에너지원으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지질

지질 또한 단백질과 마찬가지로 강아지에게 있어서 중요한 에너지원이 되는 것입니다.

비타민류

어둠에서의 시각을 도와주는 비타민 A와 피부 및 피모의 건강을 유지하는 비타민 B2, 혈액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 B12, 항산화 작용의 비타민 E 등 비타민 C를 제외한 모든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

철분은 적혈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성분인 헤모글로빈과 근육에 있는 미오글로빈의 재료이며, 그 역할은 전신에 산소를 운반하는 것입니다.

 

 

 

강아지에게 주어도 좋은 달걀의 양

강아지에게 줄 수 있는 계란의 양을 계산해주세요. 달걀의 에너지 양은 전란으로 100g당 151kcal입니다. 강아지의 체격에 따라 하루에 필요한 에너지 양이 정해져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강아지에게 계란을 줄 때는 하루에 필요한 에너지 양의 10% 이내로 억제합니다. 여기에서는 M사이즈(무게 50g)의 전란을 강아지에게 주는 경우를 소개합니다.

 

 

초소형견(체중 4kg 미만)

  • 약 17g (약 0.3 개 분량)

소형견 (체중 10kg 이하)

  • 약 41g (약 0.8 개 분량)

중형견(체중 25kg 미만)

  • 약 80g (약 1.6 개 분량)

대형견 (체중 25kg 이상)

  • 약 80g(약 1.6 개 분량) 이상

※ 위 양은 대략적인 기준이며, 실제 강아지의 체격과 운동량에 따라 다릅니다.

  • 강아지한테 계란이 건강에 좋으면 많이 먹이고 싶죠.

강아지는 하루에 필요한 에너지 양이 정해져 있어요. 따라서 준 계란만큼 주식인 사료를 줄여야 하는 것입니다.

 

 

계란에는 많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강아지에게 있어서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가 균형 있게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계란을 과식하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어요. 계란은 어디까지나 토핑으로 주고 적당량을 지키고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강아지에게 계란을 줄 때의 주의점

반려견에게 계란을 먹일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강아지에게 계란을 줄 때는 날달걀도 삶거나 구운 달걀도 기본적으로 문제없습니다. 다만 계란을 조리할 때는 기름이나 소금 등의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시다. 또한 의외일지도 모르지만 달걀 껍데기를 강아지가 먹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날달걀의 껍질은 보존 상태에 따라 살모넬라균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살모넬라균은 구토나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을 일으키므로 껍데기는 가열 처리하고 먹여야 합니다.

 

날달걀을 강아지에게 먹일 때는 흰자를 주의하세요.

강아지가 먹기 힘든 계란 부위가 있나요? 방금 날달걀을 줘도 문제가 없다고 소개했습니다만, 주의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우선 날달걀의 흰자에는 '아비딘'이라고 하는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강아지가 아비딘을 많이 섭취하면 피부염이나 성장 불량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날달걀을 주는 경우에는 노른자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비딘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열 조리하면 흰자를 주어도 괜찮습니다. 또한 날달걀은 사람이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에 오염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강아지에서 발생하는 일은 드물지만 걱정이 된다면 가열 조리하고 나서 먹도록 합시다.

 

 

계란 알레르기

사람만큼은 아니지만, 강아지도 계란에 대해 계란 알레르기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견에게 처음 계란을 주는 경우에는 한 입만 먹이고 계란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건강 변화를 잘 관찰하도록 합니다.

또한 닭고기에 대해 계란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강아지는 계란에 대해서도 계란 알레르기 증상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닭고기에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계란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계란 가공 식품

  • 계란 가공식품 등을 강아지에게 줘도 문제가 없습니까?

삶은 계란이나 인스턴트 계란 수프, 마요네즈, 푸딩, 커스터드 크림 등의 계란 가공 식품의 대부분은 강아지에게 염분과 당분이 과도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강아지에게는 주지 않도록 하십시오.

 

 

 

어떨 때 계란을 줘야 돼?

강아지에게는 어떨 때 계란을 주면 좋을까요? 건강한 강아지라면 강아지 사료로 하루에 필요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적극적으로 계란을 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계란은 양질의 단백원이며 영양소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령자나 식욕이 떨어진 강아지에 대해서는 조리 방법과 너무 많이 주는 것에 주의하면서 먹여 보십시오.

 

이럴 때는 강아지에게 달걀을 먹이지 말 것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나 요법식을 주고 있는 경우

어떤 경우에는 강아지에게 계란을 먹이지 않는 편이 좋은 것일까요. 계란이나 닭고기에 계란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특히 주의가 필요한 질병이나 약물 병용 등은 기본적으로 없습니다. 단, 요법식을 주고 있는 경우는 요법식 이외의 음식을 주면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려견에게 계란을 주고 싶을 때는 의사와 상담합니다.

 

 

정리

강아지에게 계란 줄 땐 가열 조리하면 안심해도 됩니다. 강아지는 계란을 생으로도 먹을 수 있지만 가열 조리하는 편이 안심입니다. 또한 너무 많이 주면 주식인 사료를 먹는 양이 줄어들게 되므로 계란은 간식이나 토핑으로 주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