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에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방법 10가지

개에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방법

개에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방법

미국에서는 매년 200만~500만 건의 개물림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것은 성인보다 어린이에게 더 일반적이며 개 물림의 대다수(85-90%)를 차지합니다. 동물에게 물린 가장 흔한 합병증은 피부 감염입니다.

드문 경우지만 동물에게 물리면 심각한 부상과 영구적인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기사를 읽고 개에 물린 것을 소독하고 치료하는 방법과 관련 합병증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언제 병원에 가야 하는지 알아보십시오.

 

개에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방법 1

작은 상처 치료

상처를 확인하십시오. 대부분의 경우 개 물림은 경미하며 집에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거의 찢어지지 않았거나 개의 치아가 약간 긁힌 경우 홈 치유 상처입니다.

피부 조직이 깊게 찔리거나 찢어진 상처나 관절이나 뼈가 으스러진 상처와는 사뭇 다르다. 이러한 상처는 병원에서 치료해야 하며, 방법 2에서 더 자세히 다룰 것입니다.

 

개에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방법 2

상처를 비누와 물로 철저히 씻으십시오.

충분한 양의 비누와 물로 몇 분 동안 편안한 온도에서 상처를 씻으십시오. 이렇게 하면 상처 주변이나 개의 입에 있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떤 비누를 사용해도 되지만 집에 항균 비누가 있다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상처가 비누와 물에 닿으면 따끔할 수 있습니다. 단, 다친 부위는 깨끗이 씻는 것이 좋습니다.

 

개에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방법 3

상처에서 피가 나는 경우

누르다. 씻은 후에도 출혈이 계속되면 깨끗한 수건이나 거즈로 상처를 압박하십시오. 출혈은 붕대를 감기에 충분할 정도로 몇 분 안에 멈추거나 가라앉습니다.

상처를 압박한 지 15분 후에도 계속해서 출혈이 있고 붕대를 감을 수 없다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개에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방법 4

항생제 연고를 바르십시오.

상처가 치유되면 네오스포린이나 바시트라신과 같은 항생제 크림을 사용하여 감염을 예방합니다. 패키지의 지시에 따라 항생제 크림을 상처에 바릅니다.

 

개에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방법 5

붕대로 물린 부위를 덮으십시오.

항생제 연고를 바른 직후에 붕대나 적절한 상처 드레싱을 바르십시오. 적당한 압력 붕대를 사용하면 상처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붕대를 너무 세게 감으면 혈류가 좋지 않거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개에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방법 6

필요한 경우 붕대를 교체하십시오.

붕대가 더러워지면(예: 샤워할 때) 붕대를 새것으로 교체하십시오. 상처를 다시 부드럽게 씻은 다음 항생제 크림을 바르고 새 붕대를 감습니다.

 

개에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방법 7

예방 접종을 다시 맞아야 합니다.

개에게 물렸을 때 피부가 찢어지면 파상풍일 수 있습니다. 의료계에서는 5년 이상 파상풍 예방 접종을 받은 사람이 개에게 물린 경우 파상풍 예방 주사를 다시 맞아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상처를 계속 바라보세요. 상처가 아물면서 감염의 징후를 찾으십시오. 상처가 진균에 감염된 것 같으면 즉시 병원에 가십시오. 곰팡이 상처 감염의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 통증 증가
  • 부기
  • 상처 주위의 발적 또는 따뜻함
  • 고름 같은 분비물

가능하면 개가 광견병 예방 접종을 받았는지 확인하십시오. 개에게 물리면 아무리 작은 상처라도 광견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개에게 물리는 일이 흔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과거에 그 개가 광견병 예방 접종을 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견병 예방 접종을 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개에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방법 8

유기견에게 물린 경우 광견병 예방 접종 여부를 알 수 없으므로 가능하면 15일 동안 광견병 증상을 관찰하십시오. 개가 광견병 예방 접종을 받았는지 확실하지 않으면 의사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건강 관련 합병증에 대한 치료를 받습니다. 개에게 물리는 것이 아무리 경미하더라도 일반적인 질병이나 건강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적격한 건강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당뇨병
  • 간 질환
  • 에이즈(HIV)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등 면역체계를 약화시키는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심각한 상처 관리

개에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방법 9

상처를 확인하십시오.

심각한 개 물림은 개의 치아에 하나 이상의 깊은 자상을 입거나 자상과 접촉하는 피부 조직이 심하게 찢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부 종은 물기가 강하기 때문에 물린 ​​경우 뼈, 인대 및 관절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예: 통증 또는 전혀 움직일 수 없음). 다음과 같은 경우 집에서 치료를 받는 대신 병원에 가야 합니다.

  • 상처가 지방, 근육 또는 뼈가 보일 정도로 깊은 경우
  • 상처 가장자리가 들쭉날쭉하거나 열린 경우
  • 상처가 피를 토하거나 압력을 가한 후 15분이 지나도 출혈이 멈추지 않는 경우
  • 상처 크기가 1-2cm를 초과하는 경우머리나 목을 물어뜯는다.

 

개에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방법 10

상처를 압박하십시오.

병원에 가기 전에 깨끗한 수건으로 상처를 압박하여 출혈을 늦추십시오. 의사가 치료할 때까지 상처에 계속 압력을 가하십시오.

치료를 위해 의사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의료 전문가는 지혈 및 상처 봉합을 포함하여 개에 물린 심각한 치료를 위한 조치를 취합니다. 의사는 상처를 철저히 소독합니다. 필요한 경우 괴사 조직을 제거합니다. 이는 상처를 둘러싼 건강한 조직이

  • 치유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는 죽은, 손상 또는 감염된 조직의 제거를 의미합니다.
  • 의사는 파상풍 주사가 필요한지 결정하기 위해 예방 접종 기록을 살펴볼 것입니다.

의사가 물린 것을 보고 골절을 진단하면 올바른 치료법을 찾기 위해 X-레이를 촬영할 것입니다.

이것은 개가 광견병 예방 접종을 받았는지 의사에게 알릴 것입니다. 의사가 광견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고 판단하면 여러 번 광견병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개에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방법 11

처방받은 항생제를 복용하십시오.

상처가 감염의 징후를 보이거나 의사가 감염 위험이 높다고 판단하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항생제는 amoxicillin/clavulanate(제품명: Augmentin)이다. 일반적으로 3-5일 동안 복용할 수 있는 양으로 처방됩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은 위장 장애입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붕대를 교체하십시오. 의사는 치료를 마친 후 붕대를 교체해야 하는 빈도를 알려줄 것입니다. 하루에 한두 번 붕대를 교체하도록 지시받을 수 있습니다.

 

개에 물렸을 때 응급 처치 방법 12

주의사항

개에게 물린 것이 가렵기 시작하거나 상처 주변의 피부가 빠르게 부어오르기 시작하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으십시오.

이 기사는 개에 물린 것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며 의학적 조언이 아닙니다. 개가 물린 상태가 얼마나 심한지 잘 모르겠다면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상처가 악화되면 자격을 갖춘 의사에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귀하의 개가 광견병 예방 접종을 받았는지 여부가 확실하지 않은 경우(귀하의 개가 물린 경우 또는 귀하의 개가 다른 사람의 개에게 물린 경우 소유자의 문서에 따르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에게 물려 광견병에 걸리더라도 바로 병원에 가면 나을 것입니다. 광견병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손, 발 또는 머리에 물린 상처는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부위의 피부가 너무 얇아서 개에게 물릴 수 있는 관절이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