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사과 먹어도 되나요? 아니요! 사과씨가 문제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즐겨먹는 과일, 사과!

강아지에게 줘도 될까요?

강아지에게 주면 안 되는 과일 중에 하나가 바로 사과입니다.

사과뿐만 아니라 체리도 마찬가지인데요. 사과에는 시안화물이라는 물질이 있어 강아지에게 중독 증세를 일으킨답니다. 엄청 해롭다는 것이죠. 물론 씨와 핵을 제거한 사과는 강아지에게 비타민 A, 비타민 C 또는 섬유질이나 추가적인 항산화 성분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사과 먹어도 될까요? 네, 그러나 사과씨는 안됩니다.

즉, 정확히 말하면 강아지에게 정말 해로운 것은 사과씨입니다. 사과 과육은 먹어도 되지만, 사과씨는 강아지에게 정말 해롭다고 합니다. 즉, 시안화물이라는 성분은 사과씨에 들어있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때문인데요.

사과씨의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강아지의 위나 장 속의 소화효소와 만나게 되면 시안화물이라는 성분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게 강아지에게 그렇게나 해롭답니다. 중독 증세뿐 아니라 산소 공급 부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만약 사과를 꼭 주고 싶다면 사과씨는 반드시 제거하거나 사과 과육만 주도록 합시다.

 

사과씨를 먹으면 이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시안화물 중독 증상으로 동공 확장, 호흡곤란, 발작, 검붉은 색의 점막이 발생할 수 있으니 조의하셔야 합니다. 물론, 아주 소량의 사과씨를 먹었다고 해서 당장 문제가 되진 않겠지만 만약 사과씨를 다량 섭취했다면 바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사과 껍질도 마찬가지로 강아지에게 주시면 안 됩니다.

사과껍질은 강아지가 소화하기 어려운 부분이에요. 사과를 주더라도 반드시 과육만 주도록 합시다. 참고로 이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사과씨는 사람에게도 좋지 않으니 반드시 사과씨는 빼고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