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새우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생새우를 먹었을 때의 증상과 응급처치를 알려드립니다.

날 새우는 강아지가 먹으면 다양한 증상을 일으켜 버리는 위험한 것입니다. 반려견이 생새우를 핥아 버렸다, 먹어 버린 경우 어떤 증상이 일어나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자세히 안내합니다.

생새우 성분 티아미나아제가 강아지에게 비타민 B1 결핍증을 일으킨다. 강아지가 날 새우를 먹으면 무엇이 원인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날 새우에는 티아미나아제라는 효소가 들어 있는데 티아미나제비타민 B1(티아민)을 파괴해 버립니다. 강아지는 비타민 B1을 체내에서 생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강아지가 날 새우를 먹어 버리면 티아미나제에 의해 체내의 비타민 B1이 파괴되어 '비타민 B1 결핍증'이 되어 신경 증상을 일으킵니다.

 

 

강아지가 날 배우를 먹으면 일어나는 증상

강아지가 생새우를 먹고 이런 증상이 보이면 병원에 가세요. 강아지가 날 새우를 먹으면 무엇이 원인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강아지가 새우를 먹어 버리면 초기 증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 식욕의 저하

그리고 증상이 더 진행되면 다음과 같은 강아지에게 증상이 나타나고 최악의 경우 혼수상태에 빠져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 휘청거림
  • 경련(경련)
  • 안진
  • 부종
  • 날 배우 위험성분이 포함된 식품에 대해 알려주세요.

티아미나제는 생새우 이외에도 생오징어나 조개, 게 등의 갑각류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생선회와 같은 가열 처리를 하지 않은 어패류나 갑각류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열 처리한 새우는 강아지에게 줘도 괜찮아

가열된 새우의 경우는 어떤가요? 생새우에는 티아미나아제가 포함되어 있지만 티아미나아제는 열에 약하고 가열하면 활성을 잃게 됩니다. 따라서 가열 처리를 한 새우는 강아지에게 주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사람용 건조 새우나 새우튀김은 염분이 높으니 주면 안 돼

또한 애견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건조 새우와 새우튀김도 기본적으로 가열 처리되어 있기 때문에 애견에게 주어도 특별히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용 건조 새우와 새우튀김은 강아지에게 염분 농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염분은 심장이나 신장에 큰 부담을 주기 때문에 반려견에게 이를 주지 않도록 합시다.

 

 

 

강아지가 생새우를 얼마나 먹으면 위험한가?

강아지가 생새우를 먹으면 어떻게 되는 겁니까? 생새우에 중독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생새우를 먹어버렸거나 혹은 소량을 먹어버린 정도라면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생새우는 강아지에게 소화가 잘 안 되기 때문에 구토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새우 껍질이나 꼬리를 먹어 버린 경우는 목에 걸리거나 물릴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생새우를 먹어 버린 경우, 만약을 위해 몇 시간 동안 반려견의 컨디션을 잘 관찰하고, 뭔가 이상이 있으면 즉시 동물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합시다.

 

 

강아지에게 위험한 생새우 섭취량

어느 정도 양의 생새우를 먹으면 몸 상태가 나빠지게 되는 것입니까? 구체적인 양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비타민 B1은 반려견 사료에 충분한 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수제 식품을 주고 있는 경우나 편식이 많은 경우, 비타민 B1의 섭취량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 B1 결핍증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비타민 B1의 섭취량이 충분하다 하더라도 강아지가 한 번에 대량으로 생새우를 먹어 버린 경우에는 비타민 B1 결핍증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드문 경우 새우 알레르기 가능성

사람의 경우 새우에 대해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분은 적지 않지만 강아지의 경우 새우를 먹어서 알레르기 증상이 나오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강아지가 새우를 먹은 후 입 주위를 가려워하거나 구토와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이 보이는 경우는 알레르기를 일으키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신속하게 동물 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합시다.

 

 

강아지가 생새우를 먹어 치웠을 때의 응급처치

가정 내에서 해야 할 응급처치, 대처법! 반려견이 날새우를 먹어 버리면 가정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평소 반려견에게 생새우를 주지 않도록 주의해도 훔쳐 먹는 것을 100% 막는 것은 매우 어려우므로 올바른 대처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착하게 반려견에게 입 안의 것을 꺼내도록 명령하세요.

먼저 애완견이 생새우를 입에 문 직후라면 아직 삼키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큰 소리를 내거나 화를 내거나 하면 애완견이 당황해서 삼켜 버릴 가능성도 있으므로 우선은 침착하게 입 안의 것을 꺼내도록 지시를 내립시다.

입 안의 것을 꺼낼 훈육이 아직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반려견이 좋아하는 간식이나 장난감을 내밀면 입 안에 들어간 생새우를 내줄 수 있습니다. 이미 삼켜버린 경우에는 즉시 동물병원으로 가야 해요.

이미 생새우를 삼켜 버린 경우는 무리하게 토하게 하지 말고 즉시 동물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합시다. 동물 병원에서 진찰을 받을 때는 무엇을 얼마나 먹어 버렸는지, 언제쯤 먹어 버렸는지, 반려견으로 변한 모습은 없는지 등을 메모해서 가지고 가도록 하면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의 대처법

강아지가 생새우를 먹어 버리면 병원에서는 어떤 처치를 합니까? 강아지는 체내에서 비타민 B1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비타민 B1 결핍증에 빠져 있는 경우는 비타민 B1을 투여합니다. 또한 경련을 일으키고 있는 경우에는 경련을 멈추는 약을 투여하는 등 대증 요법도 동시에 실시합니다.

치료비는 증상의 정도와 치료 내용 등에 따라 다르지만 먹은 양에 따라 혈액 검사를 비롯해 각종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리

강아지에게 날새우를 먹이면 안 된다. 평소 반려견에게 생새우를 먹이지 않도록 조심하고 있어도 반려견이 틈을 타 생새우를 먹어 버리는 경우는 적지 않습니다.

날 새우는 축하하는 자리에 나오는 경우가 많아 평소와 다른 상황에서 훔쳐 먹는 일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먹은 양에 따라 생명에 지장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만일 애완견이 생새우를 먹어 버리면 즉시 동물 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