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고개 갸우뚱거리는 이유

강아지 고개 갸우뚱거리는 이유
강아지 고개 갸우뚱거리는 이유

강아지 고개 갸우뚱거리는 이유

개는 사람만큼 표현 근육이 많지 않고 다양한 표정을 만들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개들은 보통 꼬리를 이용해 감정을 표현하고, 화를 내면 코를 찌푸리지만 표정으로는 어떤 기분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강아지 고개 갸우뚱거리는 이유 1

귀를 쫑긋 세우고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경우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이라면 공감하겠지만 가끔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할 때가 있다. 가령 산책하다가 갑자기 멈춰 서서 뒤를 돌아본다든지 주인 얼굴을 빤히 쳐다볼 때가 그렇다. 대체 무슨 일인가 싶어 살펴보면 어김없이 귀를 쫑긋 세우고 고개를 갸우뚱거린다. 도대체 왜 그러는 걸까? 전문가들에 따르면 그건 일종의 의사소통 방식이라고 한다.

 

후각에 민감한 개

개는 소리보다는 냄새 정보에 민감하다고 한다. 따라서 낯선 물체나 동물을 발견하면 코를 킁킁거리며 탐색하는데 이때 귀의 움직임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만약 귀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눈으로만 확인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정확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반대로 움직이는 귀를 통해 주변 상황을 보다 정확히 인지할 수 있다고 한다. 물론 모든 개가 똑같은 반응을 보이는 건 아니다.

견종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보통 리트리버 종은 청각이 발달했고 푸들이나 말티즈 같이 털이 긴 품종은 후각이 뛰어나다고 한다. 아무튼 강아지는 이렇게 다양한 신체 기관을 활용해 세상을 알아가고 소통한다고 하니 참 영리한 동물이라는 생각이 든다.

강아지 고개 갸우뚱거리는 이유 2

몸짓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개에게 무언가를 하라고 말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개는 사람의 말을 이해하기 위해 신체 언어에 크게 의존합니다. 그들은 또한 인간과 의사 소통하기 위해 신체 언어를 사용합니다. 개에게 말할 때 신체 언어를 포함하여 당신과 개가 같은 페이지에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개가 머리를 움직이는 방식은 개와 의사 소통하는 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개는 자연스럽게 머리를 움직여 무언가 또는 누군가를 봅니다. 그들이 그렇게 할 때, 그것은 다른 사람이 그들이 말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관심을 표현하는 것

개가 고개를 기울일 때, 그는 당신이 말하는 것에 관심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개가 무언가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머리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이 동작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것 또는 즐거운 것에 대한 관심을 전달할 때 사용됩니다. 개는 또한 무언가에 대해 궁금할 때 고개를 기울입니다.

 

강아지 고개 갸우뚱거리는 이유 3

이것은 '흥분된' 관심이라고 하며 새롭고 다른 것을 느낄 때 발생합니다. 또한 개는 당신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려고 할 때 종종 고개를 기울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얼굴 대신 머리를 사용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표정으로 무언가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강아지와 소통하기 위해 필요한 것

당신의 개가 당신의 말을 이해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의 얼굴을 볼 수 있도록 가만히 있어야 합니다. 얼굴은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사람의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사람은 행복, 분노, 슬픔과 같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얼굴을 사용합니다. 또한 얼굴은 분노, 행복, 혼란 및 동정과 같은 일반적인 표정에 사용됩니다. 또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 눈을 마주치거나 입술을 움직이는 것과 같은 특정 사회적 행동을 위해 얼굴을 사용합니다.

얼굴을 사용할 때 최대의 효과를 위해 한 번에 얼굴의 한 부분에만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강아지가 한 번에 얼굴의 한 부분만 볼 수 있고 당신이 말하는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고개 갸우뚱거리는 이유 4

개는 혼란스럽거나 당신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려고 할 때 종종 고개를 기울입니다. 개는 다양한 신체 언어를 사용하지만 인간처럼 완벽한 눈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개가 혼란스러울 때 종종 눈을 움직이지 않고 머리를 기울입니다. 이 움직임은 개가 새로운 것을 빠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 고개 갸우뚱거리는 이유 5

그는 누군가의 얼굴과 머리카락 움직임에서 보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몸 전체를 움직일 필요가 없습니다. 강아지가 새로운 것에 혼란스러워 할 때 당신이 원하는 것을 침착하게 설명할 수 있다면 가장 좋습니다. 이것은 강아지가 당신의 다양한 바디 랭귀지 제스처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 고개 갸우뚱거리는 이유 6

강아지와의 바디 랭귀지

바디 랭귀지는 인간과 동물이 여러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야기를 하거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과 같은 개는 누군가의 말에 관심이 있거나 누군가가 자신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혼란스러울 때 자연스럽게 고개를 움직입니다. 인간은 동물과 말할 때 종종 불분명하기 때문에 바디 랭귀지를 사용하면 사람과 개가 서로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