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기관지염 증상 및 치료방법

강아지 기관지염

개의 기관지염은 탁균소에 사는 개가 같은 공간을 공유하는 기관지염에 걸린 개에게서 전염되는 전염병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송곳니 기관지염 또는 전염성 기관지염은 개가 앓을 수 있는 많은 전염성이 높은 상부 호흡기 질환에 대한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개 기관지염의 가장 흔한 보균자는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보르데텔라 브론키셉티카, 마이코플라스마, 개 아데노바이러스(1형 및 2형), 레오바이러스(1형, 2형 및 3형) 및 개 헤르페스 바이러스입니다.

 

강아지 기관지염 1

개의 기관지염 식별

위험 요소를 알고 있습니다. 개의 기관지염은 전염성이 높습니다. 당신의 개가 다른 개와 함께 공원에 있거나 보살핌을 받은 적이 있다면, 당신의 개가 기관지염에 걸렸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기관지염 2

기침을 들어봅시다.

기관지염이 있는 개는 꾸준하고 조용한 "헐떡거림"에서 거칠고 쉰 기침에 이르는 갑작스러운 기침을 하게 됩니다.
후자의 증상은 개의 목구멍에 무언가가있을 때 발생하기 때문에 종종 기관지염으로 잘못 해석됩니다. 가능하면 개의 입을 열어 막대기나 뼈가 주위에 매달려 있지 않은지 확인하십시오.

개의 목이 막혔는지 확인하는 또 다른 방법은 간식을 주는 것입니다. 개가 간식을 먹고 삼키는 데 어려움이 없다면 목구멍에 이물질이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강아지 기관지염 3

구토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사람이 독감에 걸렸을 때 편도선이 붓는 것처럼 기관지염에 걸린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목이 가렵거나

  • 구토 또는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증상이 심한 개는 침이나 거품을 토하기도 합니다.

메스꺼움 때문에 토하는 개(기침이 너무 많아서가 아님)는 황담즙이나 음식을 위장에 토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른 건강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강아지 기관지염 4

강아지의 에너지를 확인하세요.

기관지염이 있는 일부 개는 불편한 기침 외에는 증상이 없습니다. 다른 개들은 게으르고 에너지를 잃거나 식욕을 잃습니다.
기침을 하는 개를 수의사에게 데려가는 것이 항상 좋은 생각이지만 개가 갑자기 기력을 잃거나 24시간 동안 음식을 먹지 않는 경우에는 필수입니다.

 

개의 기관지염 치료

강아지 기관지염 5

개를 격리합니다.

개의 기관지염은 개가 재채기를 할 때마다 질병을 퍼뜨릴 수 있는 에어로졸 입자가 방출되기 때문에 전염성이 높습니다. 개가 기관지염에 걸렸다고 생각되면 즉시 다른 개와 격리해야 합니다. 기관지염이 있는 개는 걷지 않아야 합니다.

같은 집에 있는 다른 개들도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한편, 증상이 나타날 즈음에는 이미 전염병에 노출된 상태이기 때문에 이 정도까지 발병했을 때 아픈 개를 멀리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강아지 기관지염 6

개를 수의사에게 데려가십시오.

기침 증상이 있는 개는 가능한 한 빨리 수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수의사는 개의 기침이 심장병과 같은 다른 원인이 아니라 전염병에 의한 것인지 확인할 것입니다. 수의사는 강아지에게 치료가 필요한지 알려줄 것입니다.

수의사는 반려견의 체온 측정, 반려견 목의 림프절 크기 측정, 입에 이물질 확인, 청진기로 심장과 폐 소리 듣기 등 정밀 검사를 진행한다.

심장 잡음이 들리지 않고 수의사가 기관지염을 강력하게 의심하는 경우 수의사는 혈액 검사와 같은 값비싼 검사를 하는 것보다 "치료 경과를 지켜보자"고 권고할 수 있습니다. 치료에도 호전이 없으면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약속을 잡기 위해 전화할 때 접수원에게 강아지가 기관지염에 걸렸을 수 있다고 말하십시오. 수의사가 부를 때까지 밖에서 기다리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기실에 있는 다른 아픈 개가 전염병에 걸릴 위험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강아지 기관지염 7

필요한 경우 항생제를 받습니다.

수의사는 강아지에게 항생제를 처방할 수도 있고 처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 지시에 따라 복용하십시오.

항생제가 모든 상황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개의 면역 체계가 감염과 직접 싸워 죽여야 하기 때문에 전염병이 바이러스성일 때는 항생제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신체검사만으로는 세균인지 바이러스인지 알 수 없습니다.반면에 개가 스스로 감염을 퇴치할 수 없거나 수의사가 개가 열이 나는 것을 발견하거나 가슴 잡음이 들리면 1차 감염으로 이어지는 2차 세균 감염(바이러스 또는 세균성)이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기관지염 8

개가 증기를 들이마시게 하십시오.

문과 창문을 닫고 뜨거운 물로 몇 분 동안 샤워하십시오. 뜨거운 물에서 멀리 유지하면서 5-10분 동안 개와 함께 증기 속에 앉아 있습니다.

이것은 개의 가슴에서 점액을 방출하고 기침을 완화합니다. 이 과정은 필요에 따라 하루 종일 반복될 수 있습니다.
화상을 피하려면 뜨거운 물이 나오는 욕실에 개를 혼자 두지 마십시오.

 

강아지 기관지염 9

개를 쉬게하십시오.

격렬한 활동을 피하십시오. 개를 산책시키지 마십시오. 다른 개에게 전염될 위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과도한 활동(특히 찬 공기를 마시는 것)은 개의 기도를 자극하고 기침을 악화시킬 뿐입니다.

 

강아지 기관지염 10

기침 억제제를 사용한 기침은 개의 가슴에서 가래를 제거하고 폐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침을 완전히 멈추는 것은 폐에 점액이 축적되어 개가 숨을 쉬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어리석은 일입니다. 반면에 강아지가 기침을 너무 많이 해서 밤에 잠을 잘 수 없다면 기침 억제제를 줄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개에게 때때로 아동용 약물인 Robitussin DM(개 체중 9kg당 약 1티스푼)을 제공합니다.
먼저 수의사와 상담하지 않고 개에게 사람의 기침이나 감기약을 주지 마십시오. 잘못된 복용량을 복용하거나 약의 일부 활성 성분을 복용하면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24시간마다 기침 억제제를 투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기관지염 11

목의 가려움증을 진정시킵니다.

개가 목구멍에 염증이 있으면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간단한 가정 요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꿀 1테이블스푼과 레몬즙 1티스푼을 따뜻한 물에 섞어 개에게 먹인다.

  • 필요한 경우 매시간 준비하십시오.
  • 강아지에게 당뇨병이 있는 경우 꿀은 해롭기 때문에 절대 주지 마십시오.

 

강아지 기관지염 12

개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십시오.

개가 역병을 퇴치하도록 하려면 수의사에게 비타민 C 알약을 분해하여 물, 라즈베리 껍질, 민트, 생꿀, 산타클로스에 첨가하도록 하십시오.

이러한 치료법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사람을 대상으로 한 증거를 보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기관지염 13

미래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 접종을 받으십시오.

개가 전염성이 강한 환경에 있는 경우(예: 보육원에서 시간 보내기, 개 경주에 참가하거나 공원에서 여러 마리의 개를 만나는 경우) 향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기관지염 예방 접종을 받으십시오.

이 백신은 송곳니 기관지염의 주요 원인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12개월 동안 질병을 예방합니다.

개의 기관지염은 일반적으로 치명적인 질병은 아니지만 매우 불편한 질병입니다. 특히 개가 나이가 많거나 다른 건강 문제가 있는 경우 백신을 고려할 가치가 있습니다.

 

강아지 기관지염 14

 

참고사항

개의 기관지염은 노출 후 2-10일에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심각하지 않은 경우 약 10일 또는 여러 약물이 있는 경우 14-20일 동안 지속됩니다. 음식에 꿀이나 레몬을 첨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기관지염 15

 

주의사항

버려진 개 보호소나 보호소에서 구조된 개는 입양 후 기관지염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인간 의약품은 애완 동물에게 심각하거나 치명적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간의 약을 사용하기 전에 수의사와 상담하십시오.

개가 기관지염에서 회복되면 더 이상 그 원인으로 아프지 않을 것입니다. 질병에 대한 노출과 회복이 예방 접종의 작동 방식이기 때문에 개는 질병에 대한 예방 접종을 받습니다. 한편, 기관지염을 일으키는 감염원은 너무나 많기 때문에 개에게 같은 문제를 일으키는 다양한 곤충을 감염시켜 같은 증상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개가 한 마리 이상인 경우 한 마리만 기관지염을 앓고 있다면 다른 개들도 기관지염에 걸릴 가능성이 더 큽니다. 위의 증상을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