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앞발을 계속 핥는 이유

개가 앞발을 계속 핥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이 행동에서 어떤 것을 읽을 수 있을까요?

 

개가 계속 앞발을 핥는 이유

개가 앞발을 계속 핥는 이유로는 몇 가지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손질 차원에서 얕보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아래와 같은 원인이 숨어 있을 가능성도 있을 것입니다. 가려움증이 있습니다. 말라 세티아·세균·여드름 진드기 등에 의한 감염성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아토피 등이 원인이 되어 앞발에 가려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아플 때

앞다리에 가시 등 이물질이 박혀 있거나 상처가 나 있거나 관절염 등이 있어 통증을 느끼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아플 때

지루함을 느껴 심심풀이로 앞발을 핥는 경우도 있고, 불안감이나 긴장감 등의 기분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가 앞발을 핥을 때 대처하는 방법입니다.

관리의 일관성으로 핥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주인의 말로 즉시 멈추거나 피부가 붉어지고 있는 등의 증상이 없는 것 같으면 현재 걱정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그러나 '가려움', '통증', '정신적인 것'이 원인이 되고 있는 것 같으면 각각 치료가 필요합니다.

앞발을 핥는 행위를 그만두게 하는 대처법으로는 핥고 있을 때 말을 걸어 조심스럽게 해주거나, 놀러 초대해 보거나, 핥지 않도록 엘리자베스 칼라를 하는 등입니다. 그래도 끈질기게 핥는 것 같으면 가려움증이나 통증, 정신적인 이유가 관계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동물병원에서 진찰을 받고 필요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