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몸을 가리는 행동 이유와 원인

강아지가 몸을 가리는 행동은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죠. 그렇다면 강아지가 앞다리나 뒷다리를 이용해 얼굴을 가리는 몸짓에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요? 강아지가 얼굴을 긁는 이유'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강아지가 얼굴을 긁는 이유

강아지가 얼굴을 긁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얼굴을 긁는 몸짓을 할 때, 대부분의 경우는 눈이나 입 주위, 귀 등에 가려움이나 위화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

  •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때
  • 긴장하고 있을 때
  • 졸릴 때

등에서도 얼굴을 긁는 아이도 있습니다. 강아지는 귀나 입 주위가 가려울 때 뒷다리를 사용하여 얼굴을 긁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하고 있는 경우에도 자신을 진정시키려고 뒷다리로 얼굴을 긁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눈이나 입, 코 등에 위화감이 있을 때 뒷다리뿐만 아니라 앞다리를 사용하여 얼굴을 긁을 수 있습니다.

또 '심심하다', '시간이 많구나'라고 느낄 때도 앞발로 얼굴을 긁는 경우가 있는데, 이 행동은 얼굴을 앞발로 긁고 있으면 주인이 말을 걸어주거나 걱정해 준 기억에서 자신에게 신경을 끌려고 하는 것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졸릴 때 등에도 앞발로 얼굴을 긁는 일이 있을 것입니다.

 

강아지가 자주 얼굴을 긁을 때 주의할 점

만약 반려견이 얼굴이 같은 곳을 자주 긁고 있다면 가려움증이나 위화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눈과 귀, 입 주위 등에 이상이 없는지 체크하고 필요에 따라 동물병원을 방문합니다. 또 애견의 얼굴을 가리는 행동인데요. 주인을 바라보며 쓰고 있습니다. 한 마리만 있을 때 많이 보입니다.

등 특정 상황에서 자주 얼굴을 긁고 있을 때는 강아지에게 놀이가 부족한 것이나 긴장, 스트레스 등이 배경에 있을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반려견과 함께 놀 시간이 충분한지, 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생각하거나 의사소통을 제대로 하는 등 반려견을 대하는 방법을 재검토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얼굴을 자주 가리는 몸짓은 몸이 가려운 것 이외에 반려견의 표현이나 어필일지도 모릅니다.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