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파보바이러스 증상과 치료방법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1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감염(일반적으로 "파보"라고 함)은 강아지에게 주로 영향을 미치는 전염성이 높고 병적인 소화기 질환입니다. 노련한 강아지 주인과 사육자는 종종 자신의 강아지가 파보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생각하면 당황합니다.

파보바이러스가 매우 빠르게 퍼지고 강아지의 생명에 큰 위협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파보바이러스가 있더라도 최대한 빨리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으면 생존율을 높일 수 있지만,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세균성 출혈성 장염, 콕시듐증, 십이지장충 감염 등 다른 질병과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식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파보바이러스 증상 인식하기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2

 

강아지의 행동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종종 파보바이러스 감염의 첫 번째 증상은 혼수입니다. 당신의 강아지는 덜 활동적이고 특히 구석에 가만히 앉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졸음은 종종 약점과 식욕 상실을 동반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빠르게 악화될 뿐만 아니라 덜 활동적인 강아지는 혈변과 악취로 심하게 아플 수 있습니다.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3

 

발열을 확인합니다.

파보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고열을 동반합니다. 귀나 코가 뜨겁거나 눈이 붉어지는지 확인하세요. 항문 체온계나 귀 체온계로 강아지의 체온을 재세요. 바이러스에 감염된 강아지는 101–102.5 °F(38.3–39.2 °C)의 열이 있습니다. 체온의 변화는 감염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일부 강아지는 정상보다 체온이 낮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4

 

구토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파보바이러스는 위에 심각한 손상(빠르게 분열하는 다수의 숙주 세포)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위벽을 자극하고 위궤양을 일으켜 강아지를 토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충분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심각한 탈수와 영양실조, 심지어 쇼크나 사망까지 겪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5

 

강아지의 똥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파보바이러스로 인한 설사는 일반적으로 더 심각합니다. 그들의 대변에는 종종 혈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피가 섞인 악취가 나는 액체처럼 보이는 설사는 탈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6

 

빈혈의 증상을 확인하십시오.

파보바이러스는 위장관 출혈을 일으켜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빈혈인지 확인하는 한 가지 방법은 잇몸을 누르는 것입니다. 건강한 강아지의 경우 잇몸 색이 보통 2초 이내에 원래 색으로 빠르게 돌아갑니다. 더 오래 걸리면 빈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빈혈이 있는 강아지는 또한 눈에 띄게 창백한 잇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7

 

강아지의 나이를 고려하십시오.

6 - 20주 정도 강아지는 파보바이러스에 자주 감염되며 감염의 약 85%는 1세 미만의 강아지에서 발생합니다. 강아지는 위와 내장에서 빠르게 분열하는 세포가 많기 때문에 가장 취약합니다. 이 세포는 파보바이러스의 주요 숙주 세포입니다. 나이가 많은 강아지는 파보바이러스에 걸릴 가능성이 적지만, 그렇다고 해서 절대 걸리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파보바이러스는 강아지에서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에 파보바이러스는 강아지의 치사율이 높습니다. 강아지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뭔가 잘못되었다고 느끼면 수의사에게 데려가십시오.

 

파보바이러스 진단받기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8

 

강아지를 즉시 수의사에게 데려가십시오.

수의사에게 빨리 갈수록 강아지가 생존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불행히도 많은 강아지 주인들은 파보바이러스의 증상을 알아차리지 못하기 때문에 너무 늦게 수의사에게 간다. 따라서 수의사에게 가더라도 반려견은 이미 파보바이러스 감염의 진행 단계에 있으며 탈수증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9

 

효소 결합 면역 흡착 분석법(ELISA)을 고려하십시오.

일반적으로 수의사는 효소 결합 면역흡착 분석법을 사용하여 파보바이러스를 진단합니다. 강아지 배설물에서 파보바이러스의 흔적을 확인하는 검사로 일반 동물병원에서 시행합니다.

ELISA 테스트는 빠른 결과를 제공할 수 있지만 100%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오진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반면에 추가 테스트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보바이러스에 의한 질병은 심각하고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진단검사 없이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은 결국 철저한 건강관리의 문제입니다.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10

 

백혈구 수를 확인하십시오.

ELISA 검사는 때때로 부정확하기 때문에 추가로 백혈구 수 검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파보바이러스는 강아지의 골수를 공격하기 때문에 낮은 백혈구 수는 파보바이러스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11

 

PCR 검사 결과를 기다립니다.

수의사가 PCR 테스트를 위해 강아지의 대변 샘플을 실험실로 보낼 것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 파보바이러스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테스트는 ELISA 테스트보다 시간이 더 걸리지만 더 정확합니다.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12

 

수의사의 치료 권장 사항을 따르십시오.

현재 파보바이러스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수의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치료 옵션과 강아지의 생존을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다음 치료를 시도하십시오.

  • 동물병원 입원
  • 항구토제
  • 정맥
  • 프로바이오틱스
  • 비타민 요법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13

 

예방접종은 강아지의 파보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 백신은 출생 후 최소 5 - 6주에 접종할 수 있습니다.
  • 백신을 처음 접종한 후 2 - 3주마다 연속으로 최소 3회 이상 접종해야 합니다.
  • 파보바이러스는 매우 지속적이고 지속적인 바이러스입니다.
  • 여러 유형의 살균제에 내성이 있으며 심지어 몇 개월까지 장기간 생존할 수 있습니다.
  • 반려견이 있는 곳의 위생, 소독, 소독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파보바이러스에 효과적인 제품을 구입했거나 표백제와 함께 사용해도 안전한 제품이 있다면 물과 표백제를 30:1로 섞어 소독한다.
  • 파보바이러스 감염은 항생제로 치료할 수 없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14

주의사항

수의사의 도움 없이 스스로 파보바이러스 감염을 치료하려고 시도하지 마십시오. 숙련된 수의사가 치료하더라도 파보바이러스 감염은 여전히 ​​강아지를 죽일 수 있습니다. 혼자 치료하는 것은 너무 위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