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비듬이 늘어나는 원인 및 해결방법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비듬이 나오는 생물입니다. 소량의 비듬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많이 나오는 경우는 질병의 신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강아지 비듬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비듬이 늘어나는 원인

  • 대량의 비듬이 생길 경우 어떤 원인이 있을 수 있나요?

농피증, 말라세티아 등 감염병 외에 드라이 스킨, 지루증, 알레르기, 아토피, 영양불량 등도 있을 수 있습니다.

 

비듬이 생기기 쉬운 계절, 견종 등이 있으면 가르쳐 주세요.

여름철과 겨울철에 눈에 띄는 경우가 많아요. 또 프렌치 불도그 핀셔 시주 바셋하운드 닥스훈트 도베르만 비글 테리어종 등은 비듬이 나오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비듬을 막을 방법이 있나요?

  • 비듬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몸을 씻는 빈도와 씻는 방법 요령

실내를 쾌적한 온도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씻는 타이밍은 비듬이나 냄새가 눈에 띄기 시작했을 때이지만 빈도는 강아지의 체질에 따라 다릅니다. 샴푸는 반려견의 체질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36 - 37도 정도의 뜨거운 물로 씻어주세요. 헹굼 잔여물이 없도록 깨끗하게 흘려주고, 제대로 말려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피부 등에 문제가 있다면 사용할 샴푸에 대해 반드시 동물병원에서 상담을 해요.

 

비듬의 증가는 질병의 신호일까?

  •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질병이 원인인 비듬과 그렇지 않은 비듬을 구분하는 방법이 있나요. 가려움증이나 붉은기가 있을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밖에 비듬의 양이나 눈에 띄는 빈도가 증가했다. 샴푸 직후에도 비듬이 눈에 띈다. 라고 하는 경우는 진찰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량의 비듬이라면 생리 현상이라고 할 수 있지만 갑자기 늘어나면 질병일지도 모른다고 걱정이 되는 것입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샴푸를 해도 개선되지 않는 경우는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주치의와 상담하십시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글